본문 바로가기

기후변화

온실가스는 가장 위협적인 기후 변화의 요인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모든 사업장의 공정 개선을 통해 배출가스를 줄이는 저탄소 경영방침을 구축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현대자동차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14년 4,955,536대에서 2015년 4,948,315대로 전년 대비 0.1% 감소하였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5년 2,570천 톤을 배출하여 전년 2,581천 톤 대비 0.4% 감축하였습니다.

국내외 사업장 온실가스 저감활동

국내외 사업장 온실가스 저감활동

- 울산사업장

울산사업장은 고효율 설비 도입, 공정설비 최적화, 신에너지 도입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활동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의 경우, 공장에 공급되는 압축공기 설비에 14억 원을 투자하여 고효율 장비로 교체하였으며, 22억 원을 투자하여 엔진, 변속기공장 조명 및 가로등 조명 65,000개를 교체하였습니다. lnG 소모가 많은 소재공장에는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가열설비를 교체, 개선하여 가스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정부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및 신사업을 검토하여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울산사업장의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0.3% 증가하였으나 자동차 한대 당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2.5% 감소하였습니다.

- 아산사업장

아산사업장은 고효율 설비 도입, 공정설비 최적화, 에너지 효율 극대화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도장공장 오븐지역 배기 재활용을 통한 연간 3억 원의 에너지 사용비용을 절감하였고, 공장지역 고효율 led조명등 16,220개를 설치하여 연간 1억 원을 절감하였습니다. 또한 엔진공장 비생산시 에너지 낭비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설비에 타이머를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2016년에는 사업장에 고효율 공기압축기를 도입하여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산 공장
- 전주사업장

전주사업장은 에너지원 별 사용량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스팀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기존에 구축된 전기·가스 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매월 공장내 부서 별 에너지 담당자들과 에너지 사용현황 분석 및 개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정 효율 개선 및 절전, loss 제거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2015년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136,439톤으로 2014년 144,394톤 대비 6% 감소하였습니다.

- 남양연구소

연구소는 차량의 초기 디자인에서부터 시험주행까지 신차를 만드는데 필요한 다양한 실험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 연구소에서는 고효율 시설물 적용과 효율적 운영시스템 도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였습니다. 특히 연구소 내 노후 건물에 조명기구를 순차적으로 고효율 led등으로 교체하고 중·석식시간 자동소등시스템을 도입하여 연간 200만 kW 1,328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으며, 전기 및 냉·온수를 제공하는 기존 설비의 보수와 교체를 통해 효율성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늘고 있는 신개축 건물(현대 디자인센터 외 10개 동, 2015년 기준)에는 고효율의 단열재, 모터 및 실험장비를 도입하여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설비(500kW급)를 운영하여 청정 전기를 생산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 66만 kW, 7천 7백만 원에 달하는 전기료를 절감했습니다. 연구소 자체적으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되는 에너지를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 제안 및 실증 분석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체코사업장

HMMC(현대자동차 체코사업장, Hyundai Motor Manufacturing Czech)은 환경경영을 실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글로벌 표준의 환경경영 시스템 인증 취득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2년에는 ISO14001을 재취득하였고,EU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으로 공신력 있는 환경경영 시스템 인증제도인 EMAS(Eco-Management and Audit Scheme)을 획득하여 2015년 재획득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환경경영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HMMC는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기존보다 5만대를 증대시켜 총 35만대의 차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했습니다. 2014년 8월 체코 환경부로부터 환경영향평가 변경 승인을 받았습니다. 2015년에도 사업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에너지 소비, 폐기물관리, 환경시스템 인증 3가지 분야의 환경목표를 수립하여 친환경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체코 사업장
- 미국사업장

미국 환경보호국(EPA)은 2011년부터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신고하는 제도(MRR : Mandatory Reporting Rule)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사업장은 직접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여 보고하고 있으며, 가스 사용을 저감하고 열 회수 설비를 도입하는 등 에너지 저감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중국사업장

연간 6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추었던 중국사업장 2012년에 연간 30만대 생산 규모의 제3사업장이 완공되면서, 연간 총생산 능력 9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생산량 증가를 고려해 중국사업장은 관리 차원에서 신규 설비 설치 3가지 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사업장 내 조명, 난방의 불필요한 사용 저감, 발전기 개선, 전기 회로 개선, 로봇 최적화 발전 효율 증가 및 엔진 조립 라인의 난방 장치 교체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인도사업장

현재 65만 대 규모 생산 능력을 갖춘 인도사업장은, 에너지 낭비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에너지 순찰 및 절전을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부하 변동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에너지 과소비 설비인 팬과 펌프에 인버터를 설치하여 부하 변동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등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사업장

러시아사업장은 에너지 고효율 설비를 설치하는 등 2011년부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활동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효율 보일러, 고효율 직화식 오븐 등을 설치하고, 인버터 방식모터를 여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터키사업장

터키사업장은 터키 정부의 에너지 효율법, 에너지 사용 및 자원에 대한 효율 향상 규정에 의거해 매년 에너지 자원 부처에 사업장의 에너지 소비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으며, 터키 정부에서 시행하는 에너지 관리 교육도 정기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또, 자체적으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브라질사업장

브라질사업장은 사업장건설 초기 단계부터 에너지 절약형 사업장을 건설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특히 원-키트(One-kit) 방식의 물류 공급 시스템을 최초 도입해 사업장건물 면적을 최소화하는 등 에너지 사용을 근원적으로 절감하고자 사업장 건설 초기부터 노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