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자동차 대륙별 사회공헌 활동

* 각 대륙을 클릭하시면 국가별 사회공헌 활동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륙별 지도에서 Asia/Paclfic 지역을 표시한 지도
중국 중국
  • 에쿠스 장학금 기증식 사진
  • 현대 그린존 차이나 프로젝트 사진
  • 청해성 재난지역 차량 및 의류 기증 사진
  • SAFE 교통 안전 캠페인 사진
에쿠스 장학금 지원
현대자동차는 2011년에 ‘에쿠스 장학금 기증식’을 열어 북경, 사천, 상해 등의 재난.빈곤 지역 대학생 총 3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이 장학금은 에쿠스가 중국시장에 처음 출시된 2009년부터 차량 1대가 판매될 때마다 판매가격의 1%를 차주명의로 적립한 에쿠스 전문공익기금으로 조성한 것으로, 학생 1인당 연간 4,000위안씩 4년간 지원하며 총 지원금액은 480만 위안에 이릅니다.
현대 그린존 차이나
현대자동차는 2008년부터 내몽골 사막화 방지를 위한 ‘현대 그린존 차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가 추구하는 글로벌 환경보호사업의 하나로 중국의 대표적인 황사 발원지 가운데 한 곳인 내몽골 쿤산타크 사막 차칸노르 지역의 사막화 방지를 위한 생태개선 활동입니다. 2012년까지 총 600만 위안을 지원하며, 5,000만m2의 차칸노르 알칼리 호수 일대에 감봉이라는 초지 식물을 심어 생태를 복원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 실시 4년째인 2011년에는 7월부터 현대 임직원과 글로벌 청년봉사단, 중국 대학생 자원봉사단 등 300명이 넘는 인원이 차칸노르를 방문해 감봉을 심고, 100km의 모래장벽을 구축하는 등 사막화 방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2011년 현재 3,000만m2의 사막지대가 초원으로 복원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청해성 재난지역 차량 및 의류 기증
현대자동차는 2011년 8월 지진 구호와 생태환경 보호를 위해 재난지역인 청해성에 차량을 기증하였습니다. 2010년 청해성 지진 발생 당시에도 구호 텐트를 긴급 지원한데 이어 2011년에도 지진피해 복구를 위해 차량을 지원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사내 모금을 통해 조성한 기부금 6만3,000위안과 겨울옷 2,400여 벌도 전달하여 빠른 복구를 기원하는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SAFE 교통안전 캠페인
현대자동차가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자 2011년 9월부터 3개월 동안 ‘SAFE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2분 SAFE쇼>,<SAFE 1분 애니메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KAKU TV에서 홍보활동을 펼치는 한편, 가족교통안전을 주제로 제작한 자작 동영상을 인터넷에 응모하는 ‘우리 가족 장기자랑대회’를 개최하여 가족 모두의 교통안전 인식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인도 인도
  • 타밀나두 지역 공립학교 책걸상 기증 사진
  • 교통안전을 위한 자원봉사 사진
  • 모델 빌리지 프로그램 사진
지역 공립학교 책걸상 기증
현대자동차는 타밀나두 지역 공립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책걸상세트를 기증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책걸상이 없어 바닥에 앉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타밀나두의 칸치푸람에 위치한 29개 공립학교에 5,000개 의 책상과 걸상, 벤치를 전달하였고, 100개 공립 중학교에는 교사용 책걸상 400세트를 기증했습니다. 이로써 2011년까지 지원한 책걸상은 총 2만5,000세트에 이릅니다.
교통안전을 위한 자원봉사 지원
현대자동차는 2007년부터 ‘현대 교통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을 통해 러시아워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뉴델리와 첸나이 시에서 각각 100명, 콜카타 시에서 80명의 자원봉사자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시간대에 교통경찰을 도와 교통정리 활동을 펼칩니다. 소외계층 학생 중에서 선발된 자원봉사자는 교통정리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이들로, 현대자동차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유니폼 일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매달 2,000루피의 지원금과 교통사고에 대비한 보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델 빌리지 프로그램
현대자동차는 2011년부터 인도 현지 공장 주변 마을들의 생활시설을 개선하는 ‘모델 빌리지’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델 빌리지로 선정된 총 8개 마을은 향후 4년에 걸쳐 모델 빌리지로 재탄생 됩니다. 2011년에는 그 중에서 이룽가툭코타이 마을의 모델 빌리지 사업을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변기와 같은 기본 위생시설 설치를 비롯해 식수탱크 건설, 배수.정화 시설 설치, 학교시설 개선,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터 설치, 거리 가로등 설치, 쓰레기통 800개 제공, 쓰레기 수거를 위한 트랙터 기증, 도서관 설립 및 도서 기증, 버스정류장 건설 등을 시행하고 건강위생캠프 등을 개설하여 이 마을이 아름답고 편리한 모델 빌리지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오지마을학교 식수 공급시설 설립
현대자동차는 타밀나두의 칸치푸람 지역 공립학교에 식수공급 시설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지역은 주민들을 위한 식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각급 학교 역시 식수 부족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에 속한 25개 학교를 선정하여 착정(borewell, 펌프로 지하수를 끌어올리는 구조의 우물)을 시공하고 펌프와 물탱크를 지원하였습니다. 이 시설의 설치로 많은 어린이들이 깨끗한 식수를 제공받게 돼 교육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GO GREEN HYUNDAI’ 프로젝트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프로젝트인 ‘GO GREEN HYUNDAI’의 일환으로 ‘TIST 인디아’와 협력해 티루발루르 지역에 티크 묘목 5만 그루를 심었습니다. 2011년 12월 12일 지역 농민들과 함께 묘목을 심고 농민들과 묘목관리 계약을 맺었습니다. 묘목을 심은 후 70에이커에 달하는 건조한 불모지가 나무와 풀이 어우러진 녹색 대지로 탈바꿈하였으며, 이 사업으로 지역에 양질의 지하수와 맑은 공기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무와 나무로부터 얻는 모든 수확물이 농민 가정의 소유가 되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게 됩니다. 향후 5만 그루의 나무를 더 식재 할 예정입니다.
호주 호주
  • 암예방을 위한 블로 셉탬버 캠페인 사진
  • 유투브 심포니 오케스트라 사진
  • 꿈나무를 위한 골 프로그램 사진
  • 청해성 재난지역 차량 및 의류 기증 사진
암예방을 위한 블루 셉템버 캠페인
현대자동차는 호주 암 연구재단과 함께 ‘대장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2011년 9월 ‘블루 셉템버(Blue September)’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이 캠페인은 남성의 암 발생률을 낮추자는 취지하에 대중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암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현대자동차는 9월에 ‘3-day sale’ 행사를 열어 이 기간에 판매되는 자동차 1대당 100호주달러를 기부, 총 10만 호주달러를 모금하여 블루 셉템버에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블루 셉템버 손목밴드1만 개를 배부하며 암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데도 기여하였습니다.
유투브 심포니 오케스트라 후원
현대자동차가 ‘2011 유튜브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단독 후원하였습니다. 유튜브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음악을 사랑하는 세계의 보통 사람들이 모여 연주하는 대규모 클래식 연주회입니다. 오케스트라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자신의 연주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유튜브에 올렸으며, 이 동영상들을 대상으로 영국 런던교향악단, 미국 샌프란시스코교향악단, 서울 시립교향악단 등 세계적 교향악단들이 1차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1,500만 명에 달하는 전 세계 네티즌들의 최종 투표와 지휘자의 심사를 거쳐 33개국에서 101명의 단원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선발된 단원들은 호주 시드니에 모여 일주일간 공동 연습을 가졌으며, 3월 20일 오페라하우스 콘서트 무대에 올라그래미상 수상자인 마이클 틸슨 토머스의 지휘로 잊지 못할 연주회를 선보였습니다. 이 공연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어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하였습니다.
스포츠 후원
현대자동차가 2011년 ‘현대 호프만 컵 테니스대회’를 공식 후원하였습니다. 1988년 이 대회가 시작된 이래 지속적으로 후원해오고 있으며, 1998년부터는 ‘현대 호프만 컵’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아동테니스재단과 공동으로 ‘현대 에이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 에이스는 공식 경기 중 첫 에이스가 나올 때마다 아동테니스재단에 100호주달러의 후원금이 전달되는 프로그램으로, 후원금은 호주 서부지역의 소외계층 어린이 선수들의 레슨 후원비로 사용됩니다. 2011년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총 4만 호주달러를 적립하여 후원금을 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호주의 축구리그인 현대 A리그의 주요 스폰서인 현대자동차는 2007년부터 호주에서 지역 축구클럽을 후원하는 ‘꿈나무를 위한 골(Goals for Grassroots)’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선정된 지역 축구클럽에는 1,000호주달러를 지원하고, 현대 A리그의 지역 홈팀이 경기에서 1골을 성공시킬 때마다 1,000호주달러씩 최대 5,000호주달러까지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의 축구클럽에 지금까지 총 28만 호주달러의 후원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안전운전교육 후원
안전운전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대자동차는 호주에서 안전운전교육인‘Drive to Survive’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운전면허 취득 후 받게 되는 안전운전교육으로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개선하고 운전 기술과 지식, 안전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운전 경력에 관계 없이 어떤 운전자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었으며, 소형차 i20에서부터 중형 세단인 i45에 이르기까지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차종이 교육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 SAFE 교통 안전 캠페인 사진
  • 안전운전교육 drive to survive 사진
교육발전을 위한 기자재 지원
현대자동차는 2011년 인도네시아의 교육 발전을 위한 지원활동을 활발하게 펼쳤습니다. 5월에는 보육원과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웨스트자바 지역의 ‘알 이슬람 재단’에 10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세트, 식료품 등을 전달했으며, 7월에는 웨스트자바 지역의 ‘BINA SISWA UTAMA 중학교’에 화이트보드와 책걸상 세트를 지원했습니다. 또한 9월에는 족자카르타 지역의‘KANISIUS 초등학교’에 8대의 컴퓨터를,‘17 중학교’, ‘GOTONG ROYON 중학교’에 학교 증축 자재를 지원하고, 웨스트자바 지역의 ‘PASIR BENTENG 초등학교’와 ‘알 이슬람 재단’에도 후원금과 학교 증축 자재를 전달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적십자 앰뷸런스 기증
2011년 8월 현대자동차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자카르타에 본부를 둔 인도네시아 적십자에 앰뷸런스 1대를 기증하였습니다. 이 앰뷸런스는 구급에 필요한 모든 기본 장비를 갖춰 인도네시아 적십자의 긴급구조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태국 태국
  • 홍수 피해복구 지원을 위한 재난구호 물자를 전달하는 사진
홍수 피해복구 지원
현대자동차는 2011년 태국을 강타한 홍수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4월 20~22일에는 수랏타니주의 푼핀 지역에 자동차언론기자단과 함께 생필품을 비롯한 재난구호 물자를 전달하여 1,300여 가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10월 28일에는 현대자동차와 판매대리점, 부품업체, 현대자동차 임직원, H-1클럽 고객이 힘을 모아 조성한 약 160만 바트의 기부금을 방콕과 지방의 홍수피해 지역에 지원하였습니다.
뉴질랜드 뉴질랜드
  • 지진 피해지역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 전달 사진
  • 현대 프로 롱보트 투어 사진
지진 피해지역 복구 지원
현대자동차는 크라이스트처치와 캔터베리를 강타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의 조속한 피해복구를 돕기 위해 2011년 3월 성금과 차량을 앰뷸런스 서비스 자선단체인 ‘세인트 존(St. John)’에 지원했습니다. 지진피해복구 성금은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지원한 10만 달러와 뉴질랜드 전국에서 활동하는 현지 딜러들이 모금한 10만 달러 등 총 20만 달러를 전달했습니다.
현대 프로 롱보트 투어 후원
2011년에도 현대자동차의 ‘현대 프로 롱 보트 투어’ 후원이 계속되었습니다. 여름 동안 뉴질랜드의 5군데 유명 서핑 지역에서 펼쳐지는 이 투어에는 각 지역 서핑클럽들이 대거 참가하여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각 지역 투어 때마다 해안보호단체와 함께 해안 청소 작업을 실시하고 지역 서핑클럽 지원기금 모금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투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했습니다.